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꼼지락발전소에서 여러분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세요

아카이브

  1. 홈으로
  2. 센터소개

아카이브

  1. 홈으로
  2. 센터소개

청소년관련 기사 모음 [기사] 청소년이 만드는 건강한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2회 작성일20-09-01 10:12

본문

청소년이 만드는 건강한 사회

여가부, 정책제안 공모

2020-08-26 11:24:00 게재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라는 주제로 청소년 온라인 정책제안 공모전을 실시, 우수 제안 6건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들의 직접 참여를 통해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최우수상(여가부 장관상)은 '청소년 극단적 선택, 우울증 감소 정책'을 제안한 김수아(경기 새솔고) 청소년이 받았다. 우울증을 조기 진단하기 위해 청소년 시설 등 주요 장소에 우울증 진단도구(키트)를 비치하고 전문가와 또래로 구성된 자살 방지 도우미(게이트키퍼)를 배치하자는 내용을 제안했다.

우수상에는 '환경교육 및 자원순환을 위한 폐기물 책임제'(성지현 청소년·청도 채드윅국제학교) '청소년 북바우처'(유아린 청소년·경기 경화여중) 가 선정됐다. '환경교육 및 자원순환을 위한 폐기물 책임제'는 청소년과 노동자에게 환경 교육을 의무화하자는 내용과 플라스틱 제조시 재활용 확대 등 재활용품 활용 제고 방안을 담았다. '청소년 북바우처'는 청소년들의 독서를 늘리기 위해 연 1회 본인 생일에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를 제공하자는 제안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제안은 청소년특별회의에서 제안한 안건과 함께 하반기 청소년특별회의에 상정된다. 이후 청소년들과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각 부처에 정식으로 제안될 예정이다.

심민철 여가부 청소년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다"며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책제안과 논의를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정책과정 참여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